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이 2028 LA올림픽 야구 예선 일정을 공개했다.
WBSC는 10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올림픽 예선 일정을 확정, 공개했다.
2028 LA올림픽 야구 종목에는 총 여섯 개 팀이 참가한다. 개최국 미국을 제외한 다섯 팀은 예선을 통해 정한다.
첫 번째 예선 무대는 3월 열리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이다. 이 대회에 참가한 미주 국가 중 미국을 제외하고 가장 좋은 성적을 낸 2개 팀이 본선 진출권을 가져간다.
그 다음 무대는 2027년 11월 열리는 프리미어12다. 여기서는 아시아 한 팀, 유럽 및 오세아니아 지역 한 팀의 출전이 결정된다.
16개 팀이 참가할 이 대회에서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낸 한 팀, 그리고 유럽 및 오세아니아 지역 중 최고 성적 한 팀이 본선 진출을 확정한다.
나머지 한장은 이후 열릴 올림픽 예선을 통해 주인공을 가린다.
2028년 3월 이내에 열릴 이 대회는 본선 진출을 확정하지 못한 팀들 중 아시아 두 팀, 유럽 두 팀,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각 한 팀 등 총 여섯 팀이 참가한다.
결국 한국이 올림픽 본선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아시아 대륙에 배분된 최대 두 장의 티켓 중 하나를 잡아야 한다. 프리미어12에서 아시아 팀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내거나 아시아선수권에서 2위 안에 든 뒤 2028년 3월 열리는 올림픽 예선에 참가해야한다.
올림픽에 참가하는 팀은 2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올림픽 예선 3개 대회와 올림픽 본선에 참가하려면 대회 개최일 기준 만 18세 이상이 돼야 한다.
[김재호 MK스포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