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런’ 논란 차은우, 휴가 머지 않았다…직접 해명 할까 ‘입장 표명 주목’

그룹 아스트로 멤버 겸 배우 차은우를 둘러싼 200억 원대 탈세 의혹이 확산되면서, 군 복무 중인 차은우 본인의 직접 해명과 사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은우는 지난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으로부터 탈세 혐의와 관련한 고강도 세무조사를 받았고, 소득세 등 약 200억 원 규모의 세금 추징을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내 연예인에게 부과된 추징액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전해지며 파장이 커졌다.

국세청은 차은우의 모친 A씨가 설립한 B법인과 소속사 판타지오 간에 체결된 연예활동 지원 용역 계약이 실질 없는 구조라고 판단했다. 차은우의 광고 모델료와 출연료 등 고액 수익이 소속사와 법인, 개인에게 분산 귀속되면서, 최고 45%에 달하는 개인소득세율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법인세율을 적용받는 방식으로 세금이 탈루됐다는 것이 국세청의 시각이다.

그룹 아스트로 멤버 겸 배우 차은우를 둘러싼 200억 원대 탈세 의혹이 확산되면서, 군 복무 중인 차은우 본인의 직접 해명과 사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사진 = 천정환 기자
그룹 아스트로 멤버 겸 배우 차은우를 둘러싼 200억 원대 탈세 의혹이 확산되면서, 군 복무 중인 차은우 본인의 직접 해명과 사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사진 = 천정환 기자

해당 법인의 실체를 둘러싼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2022년 6월 15일 대중문화예술기획업으로 정식 등록 당시 법인 주소지는 경기도 김포시였으나, 2024년 유한책임회사로 조직과 법인 성격, 법인명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주소지가 강화도의 한 장어집으로 옮겨진 사실이 알려지며 의혹이 증폭됐다.

해당 장어집은 과거 차은우 가족이 운영했던 식당으로, 차은우가 이를 숨긴 채 홍보하거나 방송을 통해 ‘차은우의 단골 맛집’으로 소개했던 장면들이 다시 회자되며 비판 여론이 커졌다.

사진 = 육군 공식 홈페이지
사진 = 육군 공식 홈페이지

여기에 더해 국세청이 차은우 측 요청을 받아들여 지난해 7월 입대 시점까지 세무조사 결과 통지를 미뤘다는 보도까지 나오면서, 일각에서는 이른바 ‘군대 런’ 논란까지 제기됐다.

논란이 확산되자 소속사 판타지오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차은우 모친이 설립한 법인이 실질 과세 대상에 해당되는지가 주요 쟁점”이라며 “현재 최종적으로 확정 및 고지된 사안은 아니며, 법 해석 및 적용과 관련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적극 소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절차가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아티스트와 세무대리인은 성실히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소속사의 다소 원론적인 해명과 법인 실체를 둘러싼 의혹이 이어지면서, 온라인상에서는 “기만에 가깝다”, “본인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반응과 함께 차은우의 직접적인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차은우는 지난해 7월 28일 육군 군악대로 입대해 현재 복무 중인 상태. 군 복무 중인 연예인의 경우 개인 명의의 공식 입장 표명이나 언론 대응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당장 본인의 입장이 나오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차은우의 향후 군 휴가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육군 병사의 경우 훈련소 수료 이후 첫 휴가와 입대 약 100일 전후의 정기 휴가를 거쳐, 이후에도 2~3개월 간격으로 휴가가 주어진다. 군 복무 일정상 차은우 역시 이미 두 차례 이상의 휴가를 소화했을 가능성이 크며, 조만간 추가 휴가가 가능한 시기에 접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연예계에서는 “차은우 본인의 입장은 결국 본인이 직접 밝혀야 논란이 정리될 수 있다”는 시각과 함께, 차기 휴가 시점에 어떤 형태로든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연예계 데뷔 이후 약 10년간 별다른 논란 없이 ‘얼굴 천재’ 이미지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차은우가, 군 복무 중 불거진 이번 대형 논란을 어떤 방식으로 해명하고 수습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하얀 MK스포츠 기자]



서울시, 방탄소년단 광화문광장 공연 조건부 허가
국세청, 차은우 탈세 혐의에 2백억원 추징 통보
이다희 파격적인 드레스 자태…과감한 볼륨감 노출
에스파 카리나, 돋보이는 글래머 S라인 핫바디
23세 이하 한국축구, 베트남에 역대 최초 패배

[ⓒ MK스포츠,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