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예제작자협회(이하 연제협)이 그룹 더보이즈와 밴드 QWER의 공식 응원봉 디자인 유사성 논란에 나섰다.
연제협은 29일 더보이즈-QWER 공식 응원봉 디자인 유사성 논란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며, 지식재산권과 창의성 보호를 위한 업계 합의와 제도 정비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K-POP 산업의 창의성, 정체성,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은 아티스트, 팬덤, 기업, 그리고 문화산업 전체가 함께 만드는 지적재산권의 존중과 상호 신뢰에 있다”고 말문을 연 연제협은 “더보이즈와 QWER 공식 응원봉 디자인 유사성 논란은 단편적 모방/분쟁 차원을 넘어, K-POP 굿즈 문화의 미래, 팬덤 간 공동체 의식, 글로벌 한류 경쟁력에 중대한 울림을 주는 계기”라고 지적했다.
앞서 더보이즈와 QWER은 ‘확성기 모양’의 응원봉 디자인을 두고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더보이즈 팬들은 디자인이 유사한 응원봉 출시는 상도덕이 없다며, 최근 QWER 소속사 사무실 앞에서 트럭 시위를 벌였다. 반면 QWER 측은 확성기는 QWER이 무대 퍼포먼스에 사용해 오던 것이며, 확성기 자체가 특별한 디자인이 아니라며 맞서고 있다.
팬덤간의 싸움은 소속사간의 갈등으로 격화됐다. 소속사 간 합의가 불발되면서 법적 다툼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원헌드레드 측은 “사안을 인지한 이후 QWER 측과 논의를 이어오며 디자인 변경 등을 요청했으나 최종적인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며 “향후에도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법적 절차를 포함해 유관 기관들과 연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QWER 소속사 쓰리와이코프레이션, 프리즘필터는 “최근 발매된 QWER 공식 응원봉은 디자인적으로나 저작권상 어떠한 문제도 없다. 변호사와 변리사 등 관련 전문가들의 검토와 의견을 수차례에 걸쳐 받았으며, 저작권 침해를 포함한 어떠한 문제도 없다는 사실을 확인받았다”고 반박했다.
이들의 갈등에 연제협은 “양측 소속사는 서로의 의견이 상충되고 있으나, 법적 문제에 대한 엄정한 판단 및 객관적 사실관계 규명, 업계 관행 및 디자인의 공공성 범위, 그리고 팬덤 정체성의 사회적 중요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며 “만약 각자의 입장이 법적으로만 대립한다면, K-POP 전체의 창의력 저하, 팬 문화의 배타성과 고립성 심화, 나아가 국내외 시장 내 신뢰도 저하 등 심각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연제협은 “지식재산권과 창의성 보호를 위한 업계 합의와 제도 정비가 시급하다”며 “각 소속사와 아티스트, 팬덤의 유의미한 창작적 자산에 보호 장치가 명확히 적용될 수 있도록 표준 가이드라인 마련을 적극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팬덤 간 상호 이해·존중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해시태그 총공, 시위 등 집단 행동은 건전한 팬덤 문화의 일부이나, 타 팬덤 및 아티스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 혐오, 사이버불링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연제협은 “중립적 입장으로 양 당사자 간 조정·중재,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공식 분쟁 조정 플랫폼 구축, 업계 공동 성명, 캠페인 등의 다각적 노력을 시작할 것을 약속한다”고 언급했다.
연제협은 또한 “향후, 공식 굿즈 디자인의 사전 등록, 공개 검토, 업계 사전 협의 절차가 정착될 수 있도록 초기 기획-심의 제도를 강조할 것”이라며 “K-POP의 문화적 힘은 다양한 창의성의 공존과 생태계의 선순환에 있다. ‘정체성은 지키고 창의성은 꽃피우는 산업환경’ 마련에 모든 관계자가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연제협은 “K-POP 산업이 직면한 이번 논란은 단순히 하나의 아이템 디자인에서 비롯된 갈등이 아니라, 미래의 한류 생태계 지속가능성, 글로벌 시장 경쟁력, 그리고 케이팝 팬덤 문화의 건강성까지 거론되는 중대한 이슈”라고 강조하며 “산업 전체가 한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K-POP 산업의 창의성, 정체성,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은 아티스트, 팬덤, 기업, 그리고 문화산업 전체가 함께 만드는 지적재산권의 존중과 상호 신뢰에 있습니다. 더보이즈와 QWER 공식 응원봉 디자인 유사성 논란은 단편적 모방/분쟁 차원을 넘어, K-POP 굿즈 문화의 미래, 팬덤 간 공동체 의식, 글로벌 한류 경쟁력에 중대한 울림을 주는 계기입니다.
양측 소속사는 서로의 의견이 상충되고 있으나, 법적 문제에 대한 엄정한 판단 및 객관적 사실관계 규명, 업계 관행 및 디자인의 공공성 범위, 그리고 팬덤 정체성의 사회적 중요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할 시점입니다.
만약 각자의 입장이 법적으로만 대립한다면, K-POP 전체의 창의력 저하, 팬 문화의 배타성과 고립성 심화, 나아가 국내외 시장 내 신뢰도 저하 등 심각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협회는 아래와 같이 입장을 전합니다.
1. 지식재산권과 창의성 보호를 위한 업계 합의와 제도 정비가 시급하다. 각 소속사와 아티스트, 팬덤의 유의미한 창작적 자산에 보호 장치가 명확히 적용될 수 있도록 표준 가이드라인 마련을 적극 촉구합니다.
2. 팬덤 간 상호 이해·존중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해시태그 총공, 시위 등 집단 행동은 건전한 팬덤 문화의 일부이나, 타 팬덤 및 아티스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 혐오, 사이버불링은 결코 용납될 수 없습니다.
3. 협회는 중립적 입장으로 양 당사자 간 조정·중재,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공식 분쟁 조정 플랫폼 구축, 업계 공동 성명, 캠페인 등의 다각적 노력을 시작할 것을 약속합니다.
4. 향후, 공식 굿즈 디자인의 사전 등록, 공개 검토, 업계 사전 협의 절차가 정착될 수 있도록 초기 기획-심의 제도를 강조할 것입니다.
5. K-POP의 문화적 힘은 다양한 창의성의 공존과 생태계의 선순환에 있다. “정체성은 지키고 창의성은 꽃피우는 산업환경” 마련에 모든 관계자가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합니다.
K-POP 산업이 직면한 이번 논란은 단순히 하나의 아이템 디자인에서 비롯된 갈등이 아니라, 미래의 한류 생태계 지속가능성, 글로벌 시장 경쟁력, 그리고 케이팝 팬덤 문화의 건강성까지 거론되는 중대한 이슈임을 강조하며, 협회는 산업 전체가 한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금빛나 MK스포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