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수 “한국의 월드컵 역사상 최상의 조”···“덴마크가 올라와도 해볼 만하다”

이천수가 한국 축구 대표팀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조 편성 결과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국은 12월 6일 오전 2시(이하 한국시간) 미국 워싱턴 DC 케네디 센터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조 추첨식에서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D(덴마크·체코·아일랜드·북마케도니아 승자)와 A조에 속했다.

멕시코는 미국, 캐나다와 2026 북중미 월드컵 공동 개최국이다. 한국은 조별리그 모든 경기를 멕시코에서 치른다.

이천수. 사진=MK스포츠 DB
2026 북중미 월드컵 조 추첨 결과. 사진=대한축구협회

한국은 멕시코와 역대 15차례 맞대결에서 4승 3무 8패를 기록하고 있다. 월드컵 본선에선 두 차례 맞붙어 모두 패했다.

홍명보 감독은 선수로 1998 프랑스 월드컵 본선 조별리그 1차전에서 멕시코를 상대한 바 있다. 당시 한국은 멕시코에 1-3으로 역전패했다.

남아공은 이번 월드컵에서 처음 상대한다. 한국 성인 대표팀은 남아공과 붙어본 적이 없다. U-23 대표팀은 남아공을 상대로 1전 1패, U-20 대표팀은 3전 2승 1무를 기록하고 있다.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D에 속한 국가들과의 전적도 우위라고 보긴 어렵다.

한국은 가장 까다로운 상대로 꼽히는 덴마크와의 두 차례 맞대결에서 1무 1패를 기록하고 있다. 체코와는 5차례 맞붙어 1승 2무 2패를 기록 중이다. 아일랜드, 북마케도니아와는 상대 전적이 없다.

홍명보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이 조 추첨식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 Getty Images/AFP= 연합뉴스 제공

한국의 조 편성을 지켜본 이천수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우리가 개최국과 한 조에 속하는 게 가장 좋았다”며 “월드컵 역사상 최고의 조 편성이다. 최상의 조”라고 분석했다.

이어 “멕시코는 브라질이 아니다. 브라질을 상대할 때처럼 ‘졌다’는 느낌은 안 든다. 남아공도 해볼 만하다. 유럽에선 덴마크가 올라와도 마찬가지다. 해볼 만하다”고 했다.

이천수는 “지금껏 월드컵에서 이런 조 편성을 본 적이 없다”고 다시 한 번 만족감을 나타냈다.

홍명보 국가대표팀 감독. 사진(상암 서울)=김영구 기자

한국의 조별리그 1차전은 내년 6월 11일 멕시코 과달라하라에 있는 에스타디오 아크론에서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D 승자와 치른다.

2차전은 같은 달 18일 같은 장소에서 개최국 멕시코와의 경기다.

3차전은 같은 달 24일 멕시코 몬테레이의 에스타디오 BBVA에서 남아공과의 맞대결이다.

경기 시간은 미정이다.

홍명보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사진 맨 왼쪽). 사진=대한축구협회

※ 한국의 조별리그 A조 경기 일정(시간 미정)

1차전(2026년 6월 11일)–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D 승자 (멕시코 과달라하라 에스타디오 아크론)

2차전(2026년 6월 18일)-멕시코(멕시코 과달라하라 에스타디오 아크론)

3차전(2026년 6월 24일)-남아공(멕시코 몬테레이 에스타디오 BBVA)

홍명보 감독이 이끈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11월 1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가나와의 2026 북중미 월드컵 대비 평가전에서 1-0 승리했다. 사진(상암 서울)=김영구 기자

※ 2026 북중미 월드컵 조 추첨 결과

A조-멕시코, 남아공, 대한민국,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D(덴마크·북마케도니아·체코·아일랜드)

B조-캐나다,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A(이탈리아·북아일랜드·웨일스·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카타르, 스위스

C조-브라질, 모로코, 아이티, 스코틀랜드

D조-미국, 파라과이, 호주,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C(튀르키예·루마니아·슬로바키아·코소보)

E조-독일, 퀴라소, 코트디부아르, 에콰도르

F조-네덜란드, 일본, 유럽 플레이오프 패스 B(우크라이나·스웨덴·폴란드·알바니아), 튀니지

G조-벨기에, 이집트, 이란, 뉴질랜드

H조-스페인, 카보 베르데, 사우디아라비아, 우루과이

I조-프랑스, 세네갈, 대륙 간 플레이오프 2(이라크·볼리비아·수리남), 노르웨이

J조-아르헨티나, 알제리, 오스트리아, 요르단

K조-포르투갈, 대륙 간 플레이오프 1(콩고민주공화국·자메이카·뉴칼레도니아), 우즈베키스탄, 콜롬비아

L조-잉글랜드, 크로아티아, 가나, 파나마

[이근승 MK스포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서울강남경찰서, 상해 등의 혐의로 박나래 입건
방탄소년단 정국-에스파 윈터, 연애설 주장 확산
소유, 볼륨감 한껏 드러낸 아찔한 비키니 노출
블랙핑크 리사, 글래머 몸매 강조 과감한 시스루
한국축구,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월드컵 A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