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컬트’ 장르의 새로운 장을 연 영화 ‘파묘’가 드디어 ‘천만영화’에 등극했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작품이다. ‘검은 사제들’(2015)과 ‘사바하’(2019)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의 신작이다.
이 영화는 땅을 찾는 풍수사 ‘상덕’(최민식 분), 원혼을 달래는 무당 ‘화림’(김고은 분), 예를 갖추는 장의사 ‘영근’(유해진 분) 그리고 경문을 외는 무당 ‘봉길’(이도현 분)의 연기 시너지가 빛을 발했다.
풍수사를 연기한 최민식은 묘 자리를 알아보며 흙을 먹다가 뱉는 디테일 넘치는 연기부터 김고은이 대살굿을 하는 장면은 관객들에게 극찬을 받았다.
이어 이도현의 빙의 연기와 늘 영화 속에서 감초 같은 역할을 톡톡 해내는 유해진까지. 말 그대로 ‘파묘’는 ‘묘벤져스’(묘+어벤져스)연기 파티였다.
‘파묘’는 장재현 감독의 전작들과 달리 공포적인 존재를 배제시켰다. 그리고 우리나라 전통적인 풍수지리와 무속신앙을 결합한 소재로 탄생해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의 새로운 판을 열었다.
또 ‘파묘’에서 김상덕, 고영근, 이화림, 윤봉길 등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따 극 중 인물들에게 붙여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차량 번호판에 ‘1945’(광복한 해), ‘0301’(삼일절), ‘0815’(광복절)를 새겨 넣어 우리나라의 역사와 연결시켰다.
이도현은 극 중 트렌디한 무속인 봉길 역을 맡아 스크린 데뷔에 성공했다. 그는 전통적인 박수무당의 이미지를 탈피해, 문신을 한 몸에 새기고 질끈 묶은 장발에 헤드셋, 한복에 실내화를 매치했으며, 헬스클럽에서 운동하는 등 현대적이고 힙한 스타일의 무속인으로 분했다.
특히 후반부에는 병원에 누워 있던 이도현이 일본 귀신에 빙의돼서 일본어 대사 처리 능력을 비롯한 섬세한 연기는 많은 관객들의 소름을 불러일으켰다.
[김현숙 MK스포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