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함은 전혀 없었다. 배우 하정우의 날 것이 영화 ‘브로큰’을 통해 제대로 터진다.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브로큰’(감독 김진황)의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배우 하정우, 김남길, 유다인, 정만식, 임성재, 김진황 감독이 참석했다.
‘브로큰’은 시체로 돌아온 동생과 사라진 그의 아내, 사건을 예견한 베스트셀러 소설까지, 모든 것이 얽혀버린 그날 밤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끝까지 달려가는 민태의 분노의 추적을 그린 이야기이다.
피 끓는 복수에 나선 민태는 몸담았던 조직은 물론 라이벌 조직, 사라진 동생의 아내와 얽힌 모든 이들을 쫓으며 어둠 너머에 묻힌 진실을 밝히기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내달린다. ‘브로큰’은 민태의 거침없는 추적으로 묵직하게 흘러가는 힘 있는 스토리가 매력적인 작품이다.
김진황 감독은 “이 영화에서 관객들이 문영을 어떻게 바라볼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 그 문영(유다인 분)을 바라보는 어떤 심정과 문영은 왜 저런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었을까, 문영을 서서히 알아가는 민태(하정우 분)의 심정이 영화 안에 녹아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연출적으로 드러내고자 했던 건 그 부분이 컸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윤종빈, 나홍진, 김병우 감독까지 신인 감독과 함께 불패 신화를 써 내려온 하정우는 이번엔 김진황 감독과 의기투합했다. 하정우는 “데뷔작이라고 해서 신인 감독이라고 해서 어떤 현장에서 뭐가 달라지거나 뭔가를 더 해야 하는 부분은 없다. 기성 감독님들도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스태프들과 작품을 하시게 되면 그것 또한 새로운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야기 또한 처음하는 마음으로 만들게 되는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현장에서 적응해나가는 차이는 있을 거다. 그 부분에 있어서 처음에 영화를 준비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할 때 이야기를 많이 하는 편이다. 제가 막 던지는 아이디어나 생각을 선택하는 건 감독님의 몫이기 때문에 막 던지는 편이다. 감독님께서 같이 만들어간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굉장히 유연하게 많은 상황들을 한발짝 떨어져서 시나리오를 바라봐주시더라, 두서없는 저의 의견과 아이디어였지만 어떤 시작점이 되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그런 유연함을 가지고 장편영화를 데뷔한다는 건 이점이 있는 것 같다. 현장이 여느 기성 감독 못지 않게 마음 편안하게 임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하정우는 ‘브로큰’에서 동생이 죽던 밤의 진실을 쫓는 남자 민태를 연기한다. 한때 평판 좋은 조직원이었으나 지금은 조직 세계를 떠나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민태는 어느 날 하나뿐인 피붙이 동생 석태의 죽음을 마주한다. 동생의 여자 문영마저 자취를 감추자 걷잡을 수 없는 분노를 머금고 그 밤에 가려진 진실을 밝히기 위한 추적에 나선다.
하정우는 민태에 대해 “전 조직원으로서 손을 씻고 교도소에 들어가서 뭔가 새로운 삶을 살아보려고 했으나 출소 후에 피를 나눈 남동생이 죽게 된 이야기를 듣게 된다. 실종이 됐고, 죽음으로 발견이 됐는데, 뭔가 새롭게 살려고 시도를 했던 게 하루아침에 무너지게 됐던 거고 깨지게 됐던 거고 그러면서부터는 주저함이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영화 후반까지 전력 질주하는 인물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생각을 전했다.
하정우는 자연스럽게 외모를 방치한 모습으로 민태가 처한 상황이나 심경을 대변했다. 그는 “코로나가 한창 들끓었을 때 첫 번째 파도가 지나고 나서 첫 번째 촬영을 한 작품이었다. 고립의 시간과 어떤 그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나서 만난 첫 작품이었다. 시나리오를 받아들고 가장 먼저 떠올랐던 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보자였다. 주로 로케이션 현장이 춘천이었고 여정을 보내면서 촬영지에 가서 그 냄새를 맡고 같이 함께 하는 배우들의 눈을 보면서 있는 만큼 표현을 하자가 목표였다”고 말했다.
이어 “감독님이 집필하신 시나리오 자체도 하드보일드하게 느껴졌고 화려함은 전혀 없었다. 캐릭터를 디자인하면서 있는 그대로 해야겠다 싶었다. 메이크업도 하지 않고 주어진 얼굴을 가지고 일을 했다. 그러다 보니 내가 어떻게 표현할지 집중하기보다는 현장에서 어떤 냄새가 났고 어떤 빛이 있었고 어떤 느낌이 있구나에 집중하면서 연기를 했다. 그것이 영화를 완성함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모르겠지만 철저하게 주변 상황에 집중하면서 작품에 임했다. 그러면서 뜻밖에 표정이나 뜻밖에 연기 표현들이 나오지 않았나”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하정우는 영화 ‘클로젯’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는 배우 김남길과 ‘브로큰’을 통해 또 한 번 호흡한다. 그는 “반가웠다. 이 영화 안에서 메인 스토리를 같이 함께 민태의 입장에서 같은 편에서 뭔가를 해냈으면 작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흥미로웠을 거라고 생각드는데 이번에는 ‘클로젯’만큼은 만나지는 못했다. 그냥 늘 함께 작업하면 신뢰 가고 마음 편하고 김남길와 같이 짐을 나눠들 수 있어서 고맙고 감사한 동료 배우이다”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남길도 “저도 개인적으로 반가웠다. ‘클로젯’ 때는 목표를 위해서 작품 안에서도 만났는데, 이번에도 자주 만나기를 바랐는데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방향이 달라서 만날 때마다 반가웠다. 좋은 배우들과 작업을 한다는 건 축복 받은 일이고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하정우의 날 것 같은 이미지, 하정우 연기를 좋아하는데 같이 일하게 돼 반가웠고 재밌었다”라고 답했다.
김진황 감독은 동생이 죽던 날 밤 홀연히 사라져 버린 문영의 흔적을 소설을 통해 실마리를 남기는 한편 문영을 추적하는 인물로 호령을 또 하나의 축으로 둔다. 여기에 과거 민태의 조직이 얽혀들면서 영화는 새로운 국면으로 흘러간다.
김 감독은 ‘브로큰’ 제목에 대해 “민태의 어떤 심정을 대변할 수 있는 정서를 제목으로 선정하면 어떨까 하는 의견이 모아져서 그런 의미에서 ‘브로큰’이라는 제목을 선정하게 됐다. 민태의 정서에 조금 더 맞춰서 선택을 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하정우는 “‘브로큰’은 캐릭터들의 충돌이 굉장히 재밌는 영화가 아닌가. 민태 동선을 따라가면서 동생의 죽음 이후를 찾아가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충돌이 일어나고 그런 부분들이 관전 포인트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밝혔다.
[용산(서울)=손진아 MK스포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