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원 의원 “전문 상담사 고용과 처우 개선을 통해 피해자의 절박한 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근절을 위해 설립된 스포츠윤리센터가 전문 상담 인력 부족으로 , 폭증하는 상담 및 신고 건수를 감당하지 못하고 심각한 운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국회의원(전남 여수을)이 스포츠윤리센터(이하 센터 )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 센터가 설립된 2020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약 5 년간 접수된 누적 상담 건수는 1만 5,039 건, 신고 건수는 3,279 건에 달했다.
상담 건수만 보더라도 2020년 596건에서 2024년 3,897건으로 6배 이상 폭증했다. 이는 체육계에 만연한 인권침해와 비리에 대한 국민적 개선 요구가 얼마나 큰지 보여준다.
하지만 폭증하는 업무량과 달리 피해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상담 인력은 처참한 수준이다. 센터의 현재 상담 인력은 총 3 명뿐이다. 이들마저 전문 상담사가 아닌 내부 전보 인력(상담 자격 보유 1, 조사 경력 1, 행정 지원 1)으로 임시 배치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기존 계약직 상담사 3 인이 계약 종료 및 개인 사정으로 퇴사하며 발생한 업무 공백을 ‘땜질 처방’으로 메우고 있다는 게 조계원 국회의원실의 주장이다.
또 조계원 의원실은 “또한 2024년에는 상담사를 뽑으려 해도 지원자가 없어 채용이 지연되기까지 했고, 2025 년 3월에는 마지막 남은 정규직 상담사마저 퇴사해 한동안 센터가 계약직만으로 운영됐다”고 덧붙였다.
전문 인력 부족은 기존 인력의 업무 과중으로 이어졌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상담사 1인당 평균 초과근무 시간은 129 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2시간보다 57.3% 급증했다. 총 초과 근무 시간 역시 135.9%가 늘어 상담사들이 번아웃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센터는 오는 11월 중 경력직 상담사 4명을 계약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조계원 의원은 “폭증하는 신고·상담 건수는 피해자들이 기댈 곳이 센터라는 절박한 외침”이라면서 “현실은 소수의 상담사에게 몰리는 과중한 업무와 ‘계약직 돌려막기’로 인한 피해자와의 소통의 단절”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조계원 의원은 “단순히 인력 몇 명을 충원하는 수준을 넘어, 피해자들이 신뢰하고 기댈 수 있도록 상담 인력의 증원 및 안정적인 고용 보장과 처우 개선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그것이 스포츠윤리센터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김원익 MK스포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