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격투기(MMA) 글로벌 TOP25 단체 여자 챔피언을 데뷔시키지 못한 국내 대회사가 시합을 다시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알료나 아기셰바(23·러시아)는 3월22일 경기도 오산시 블랙컴뱃 라이즈 6에서 ‘짱구’ 전수민(18)을 5분×3라운드 밴텀급(61㎏)으로 상대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전수민의 부상 때문에 경기 3일 전 아기셰바 출전 무산이 발표됐다.
러시아 Open Fighting Championship은 ‘파이트 매트릭스’ 세계랭킹 선수 37명을 보유한 유럽 7위 및 글로벌 23위 규모 종합격투기 단체다. 알료나 아기셰바는 2024년 6월 프로 데뷔 4경기 만에 OFC 밴텀급을 제패했다.
박평화 블랙컴뱃 대표는 MK스포츠 및 유튜브 채널 ‘이교덕 GOAT’와 경기도 오산시 전용 경기장 블랙아고라 인터뷰에서 “대결 취소가 아니다. 알료나 아기셰바 vs 전수민은 또 추진하겠다. 짱구 부상 회복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블랙컴뱃은 설립 3년 만에 ‘파이트 매트릭스’ 세계랭킹 29명이 활동하는 아시아 11위 및 글로벌 31위 대회로 성장했다. 2022년 제3회 국제종합격투기연맹(IMMAF)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페더급(66㎏) 금메달리스트 알료나 아기셰바는 단체 위상을 더욱 높여줄 여성부 스타다.
알료나 아기셰바는 2021년 제2회 IMMAF 유럽청소년선수권대회 페더급 동메달 등 10대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2025년 대한민국 첫 경기를 일주일 앞두고 열린 러시아삼보연맹 컴뱃선수권대회에서 3위를 차지하는 등 블랙컴뱃 데뷔전을 철저히 준비한 성실함까지 돋보인다.
‘삼보’는 유도와 레슬링을 섞은 듯한 느낌을 주는 러시아 무술, ‘컴뱃’은 종합격투기와 가장 비슷한 삼보 종목이다. 박평화 대표는 “알료나 아기셰바가 블랙컴뱃 라이즈 6 밴텀급 계체를 통과하여 출전료 일부를 줬다”고 설명했다.
전수민 결장은 알료나 아기셰바가 블랙컴뱃이 마련한 항공권으로 이미 한국에 들어온 후 공개됐다. 대회사가 준비한 숙박 시설에 체크인한 아기셰바한테 단체 측은 “감량하지 않아도 식사와 관광비를 제공하겠다”고 전했지만, 선수 본인이 몸무게를 3월21일 61㎏으로 맞춘 것이다.
알료나 아기셰바는 러시아 SNS ‘프콘탁테’에 “안타깝게도 상대 선수의 부상으로 인해 경기 일정이 철회됐습니다. 짱구의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기다리겠습니다”라는 정중한 글을 올렸다. 세컨드와 서울특별시 등을 여행하고 3월26일 러시아로 돌아갔다.
러시아 우랄 연방 관구 격투기 학교 ‘시토름 튜멘’은 3월29일 알료나 아기셰바 훈련 영상을 공개했다. 이 학교에서 아기셰바는 MMA와 주짓수를 배우고 있다. 귀국 후 운동을 빨리 재개한 것을 봐도 블랙컴뱃 데뷔 및 전수민과 싸우겠다는 의지가 짐작된다.
블랙컴뱃은 13차례 넘버드 시리즈뿐 아니라 라이즈 시리즈 6번 및 챔피언스리그 시리즈 25회까지 1~3등급 대회를 모두 44차례 개최했다. 약 25.4일마다 1번씩 블랙컴뱃 이벤트가 열렸다는 얘기다.
경기도 오산시에 전용 경기장 ‘블랙 아고라’를 마련하여 라이즈와 챔피언스리그를 부담 없이 치를 수 있는 환경이 성장을 뒷받침했다. 대한민국 여자종합격투기 밴텀급 최고 유망주 전수민 또한 블랙 아고라가 배출한 차세대 스타다.
전수민은 2024년 블랙컴뱃 라이즈 2승을 거뒀다. 데뷔 113일 만에 일본 아마추어복싱선수권대회 준우승자 구마가이 마리나(38)를 2라운드 레프트훅 TKO로 제압하여 감탄을 자아냈다.
구마가이 마리나는 ▲Hoost Cup 킥복싱 챔피언 ▲DEEP 5승 4패 및 Rizin 1패 등 일본 입식타격기와 종합격투기 무대에서 활약했다. DEEP는 ‘파이트 매트릭스’ 세계랭킹 58명이 뛰는 아시아 6위 및 글로벌 14위 MMA 단체다.
UFC, Professional Fighters League(이상 미국), ONE Championship(싱가포르), 라이진(일본)은 종합격투기 빅리그로 묶인다. 전수민이 블랙컴뱃 2번째 출전에서 구마가이 마리나를 꺾은 것을 주목할 가치는 충분하다.
블랙컴뱃 박평화 대표는 “여자종합격투기 세계 1위를 목표로 하는 만큼 진정한 시험대에 오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전적을 예쁘게 꾸미거나 관리하지 않고 진짜 강해지게끔 만들겠다”며 전수민을 알료나 아기셰바와 겨루게 하는 이유를 말했다.
# 알료나 아기셰바
러시아 2002년생
종합격투기 프로 4승 무패
1 KO/TKO승, 3 서브미션승
2024년 러시아 OFC 챔피언
이하 국제종합격투기연맹 성적
2021년 유럽청소년선수권 3위
2022년 세계청소년선수권 1위
# 전수민
대한민국 2007년생
종합격투기 프로 2승 무패
1 KO/TKO승, 1 서브미션승
블랙컴뱃 여성부 P4P 2위
[경기도 오산=강대호 MK스포츠 기자]